2025 강원특별자치도 태백시 관광지 전체 목록, 운영기관, 전화번호, 편익시설, 숙박시설, 오락시설, 휴양시설, 문화시설, 관광지소개 등 최신 세부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강원특별자치도 태백시 관광지 목록 지도
위치가 서로 가까운 경우는 위도와 경도가 조정되어 실제 위치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.
자료에 위도와 경도가 기재되어 있지 않으면 지도에서 확인할 수 없습니다.
강원특별자치도 태백시 관광지 목록 차례
철암탄광역사촌: 1960년대의 한국을 보여줌으로써, 아련한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곳. 바로 철암 탄광역사 촌이다. 현재의 문명은 전혀 느낄 길이 없이, 오롯이 60년대의 정서를 그대로 살린 역사 마을이라 할 수 있으며, 기념비에서도 옛사람들의 정신을 살펴볼 수 있다. 내용인즉슨, 「남겨야 하나, 부수어야 하나 논쟁하는 사이 한국 근현대사의 유구들이 무수히 사라져갔다.「인데, 이미 많이 사라져버린 것들에 대하여 다시금 생각할 수 있도록 하곤 한다. 탄광 지역 생활사의 흔적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곳으로 체험여행으로 좋다.
구문소 관광지: 천연기념물인 구문소와 접목되어 자연환경적 특성을 부각하고 지질학습 및 화석 산출지의 탐방자원화, 체류형 관광시설 도입
석탄박물관: 석탄은 우리나라의 유일한 부존 에너지 자원으로서 생활연료 공급과 기간산업의 중추적인 역할로 국가 경제발전에 크게 기여해 왔으나 물질문명의 발달과 청정에너지 사용 증대로 그 수요가 급격히 줄어들고 있어 그간의 석탄산업 변천사와 석탄의 역사적 사실들을 한곳에 모아 귀중한 사료가 되도록 하고,후세들에게 열악한 작업환경 속에서도 산업역군으로서 석탄생산에 종사한 광산근로자들의 업적을 알리고 석탄산업 전반에 대하여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학습장으로 활용하여 석탄에 대한 기억을 되새기고자 함.
태백고생대자연사박물관: 고생대 자연환경과 그 곳에 살았던 생물역사를 추적할 수 있는 다양한 화석 및 퇴적구조를 구문소지역 일대에서 체험학습을 겸한 교육효과 향상과 학자들의 자연사 연구에 기여하고자 고생대자연사박물관을 건립하게 되었다.
용연동굴: 「용연동굴」이란 이름은 용의 연못 속에 있던 용이 계곡을 따라 하늘로 승천했다는 뜻을 담고 있다. 용연동굴은 백두대간의 중추인 금대봉 하부능선 해발 920m에 위치하고, 약 1억5천~3억만 년 전에 생선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. 동굴의 길이는 약 843m, 구조는 4개의 광장과 순환형 수평굴로 이루어져 있다.